공부철칙은 제가 정말 시험을 보기위해서 공부하려고 읽는 책이 아니라 아이를 위해서 읽습니다. 다시 말해 아이가 힘들지 않게 도와 주고 싶지만, 마음만 앞서서 충돌이 생기고 사이가 멀어질까 두려워하고 있는게 벌써 초등학교 3학년 학부모의 이야기라니, 성별까지 다른 아들은 또 어찌 감당해야할지 사실은 두렵습니다. 왜냐하면 아이의 반항이 두려운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상처만 남기는 것이 아닐까 해서 말입니다. 딱 1부만 보고도 답이 나온 책. 교육철학없고 부지런한 엄마가 위험하다. 분풀이로 잔소리를 한적이 있다 분명 있다. 여기서 Yes No 자유로울 수 있는 엄마 몇이나 될까요?
우리아이가 최상위권이 못된 이유는 엄마도 최상위권이 아니라서(아빠도 아니었단 이야기 흘림 성공), 자기주도학습이야기(아 진짜 아이들 교육과정이나 이런저런 학습지 각종 출판사서 영업하실때 불안조장하실때 정말 많이 이야기해서 이제 지긋지긋한 자기주도학습!!) 그만그만 그만이야기하라고, 뭐 너도나도 다들고 나오는데 뭐랄까 뻔한 귀신의집에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식상합니다. ^^ 저는 딱 1부 중심으로 이야기 하고 싶은 엄마입니다. 왜냐면 정확하게 짚으셨네요.
엄마가 바뀌면 아이는 스스로 간다 공부철칙
1. 상위권으로 도약을 위해서는 엄마와 자녀의 악순환 고리 끊기가 선결
2. 작가에 대해 알아보기 : 이승훈, 이서연 지음
3. 이 책의 목차 살펴보기
-자녀를 이기려 하지마라
-맨땅에 헤딩하면 머리만 깨진다
-엄마 성적이 올랐어요
-구멍난 타이어는 아무리 바람을 넣어도 소용이 없다
4. 중요 구절 요약 정리
5. 우리집에의 적용 및 느낀점
- 저자
- 이승훈, 이서연
- 출판
- 지상사
- 출판일
- 2015.06.05

엄마는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가?
엄마 무엇이 문제신지.
가슴아파도 듣고 고쳐야 합니다.
사랑하면 바뀌어야죠.
접두사 접미사부터 영어 단어 생성원리부터 가르쳐서 공부요령부터 개별진도 맞춤처방
공부의뇌는 태도와 자세잡기
독서를 기반으로한 어휘력과 문맥 키우기
절차를 통한 수학 뇌 만들기
영어단어 구성원리와 어순을 통한 영어 뇌 만들기
공부뇌만들기 : 인내력과 노하우 3 3 7 학습법
3착각의 시정(안다고 착각 집중연습착각 즉각반복착각)
3학습법의 체화 (지식연결학습법, 일주일플랜학습법, 독수리출제원리 학습법)
7인출 훈련 (perma 전환질문사고법인출 / 15분 stop뇌새김법인출 / 개념연관문제인출 / 1차 마인드맵 인출 / 거꾸로교실인출 / 주기적확인테스트 인출 / 재구성마인드맵인출)

2. 작가에 대해 알아보기 : 이승훈, 이서연 지음
-이승훈 조폭저팔계(일명 조폭샘)
고려대학교 졸업
고3전문강사, 6모 3등급을 수능 1등급으로 만들어주는 과외 1명도 실패없이 1등급으로?
혹시 스카이캐슬 이야기 말입니까?
바로스카이 대표
저서 : 공부본색, 중2부터 떨어지는 영어성적 올리는법, 말안듣는 아들 성적 올리는법, 초등4학년 공부뇌가 일류대를 결정한다. 초등4학년부터 시작해야 SKY간다.
-이서연 분당마녀 (일명 마녀쌤)
한양대학교 영문과 졸업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과 졸업
목동에서 영수 성적 마구올려준다고 목동마녀
분당으로 옮겨서 분당마녀,
영어전공자지만 수학선생님으로도 유명
바로스카이 부대표


3. 이 책의 목차 살펴보기
들어가는길
프롤로그
제1부 자녀를 이기려 하지마라
-내가 바로 최악의 엄마가 아닐까? : 교육철학 없고 부지런한 엄마
-이를 악물고 칭찬해야 되는 이유 : 분풀이를 잔소리로 한다
-기적의 PERMA 전환 질문 사고법 : 질문을 바꿔보라. 그러면 인생이 달라진다
제2부 맨땅에 헤딩하면 머리만 깨진다
-왜 우리아이는 최상위권이 못될까?
시험만 보면 실수 했다고 말한다: 안다고 착각
지금 할 줄 안다고 시험때도 할 수 있을까? : 집중 연습 착각
시험은 한달 뒤에 본다 : 즉각 반복 착각
시험볼때 진가를 발휘해야 제대로 된 선행: 수학은 나이대에 맞는 인식의 한계가 있다.
-자기주도학습은 독학이 아니다
근거없는 지식은 지식이 아니다. : 지식 연결 학습법
실천 불가능한 목표는 고문이다 : 일주일 플랜 학습법
출제 원리를 알아야 만점이 가능하다: 독수리 출제 원리 학습법
-시험장에서 기억 못하면 말짱 도루묵
뭘 공부하는지 스스로 묻고나서 실행 : 페르마 전환 질문 사고 인출
15분 지나면 멍때린다. 멍때리기 전에 복습하라 : 15분 스탑 뇌새김 인출
스스로 정리해야 내것이 된다. : 개념 +연관 문제인줄
내 생각을 초벌구이하라 : 1차 마인드맵 인출
설명할 수 없다면 내 지식이 아니다. : 거꾸로 교실 + 멘토링 인출
혹시 펑크난 곳은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 주기적 확인테스트 속출
시험 볼때까지 기억해야 한다. : 재구성 마인드맵 인출
제3부 엄마 성적이 올랐어요
-사춘기 외동아들 : 20점 이상 향상 자기주도학습이 된다.
-전형적인 사춘기 남학생 : 수학 영어 평균 98. 99. 올백도전
-부모와 갈등사이 : 수학평균 98.3 이젠 영어다
장밋빛 낙관주의 소년 : 2학기 중간고사 전교2등 : 등수가 아닌 실력에 도전
-교육특구로 이사온 모범생 : 100점과 80점 온탕과 냉탕 ; 최상위권을 향해
제4부 구멍난 타이어는 아무리 바람을 넣어도 소용이 없다
-문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찾기 : 공부하는 이유 이해시키기 : 공부하는 이유 이해
-어떻게 먹고 살지 (자본주의) 몸으로 느끼게 하라. : 무능이 아니라 무관심으로 실패
-결정적인 것은 가치관과 자신만의 철학이다. : 뇌구조가 바뀌어간다.
-입으로만 동기부여 하십니까? : 이것은 잔소리
-동기부여 책 : 상태에 따른 독서테라피
에필로그 결국 멘탈 모델이 모든 것을 결정



심층연습과 피드백 >> 총체적으로 꿰뚫는 로드맵을 그릴 수 있는 마스터 코치
0. 태도를 잡아주려면 가족들의 도움이 필요
1 PERMA 전환질문사고법 체화
2 3착각의 시정(안다고 착각 집중연습착각 즉각반복착각)
3 3학습법의 체화 (지식연결학습법, 일주일플랜학습법, 독수리출제원리 학습법)
4 7인출 훈련 (perma 전환질문사고법인출 / 15분 stop뇌새김법인출 / 개념연관문제인출 / 1차 마인드맵 인출 / 거꾸로교실인출 / 주기적확인테스트 인출 / 재구성마인드맵인출)
이게 다라고 책시작에 공개하지만, 말해줘도 우린 모른다. 책을 봐야 알 수 있습니다.
현재의 상태는 혹시? 이런 상태?
그동안의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무력감을 경험해서 학습 의욕이 바닥임
: 엄마들은 정확한 원인 분석없이 다른 학원 다른과외선생님을 찾고 >> 필패
문제는 자녀의 공부에대한 태도 습관 +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1. 상위권으로 도약을 위해서는 엄마와 자녀의 악순환 고리 끊기가 선결
-내가 바로 최악의 엄마가 아닐까? : 교육철학 없고 부지런한 엄마
-이를 악물고 칭찬해야 되는 이유 : 분풀이를 잔소리로 한다
-기적의 PERMA 전환 질문 사고법 : 질문을 바꿔보라. 그러면 인생이 달라진다
3부는 성공 사례 >> 직접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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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바뀌면 아이는 스스로 간다 공부 철칙:시험을 볼 때 진가를 발휘하는 학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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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요 구절 요약 정리
양가감정을 기반으로 한 독서 테라피 : 동기부여, 공부자체가 아닌 공부법 가르치기
-근성 (조성환지음) : 공부할 생각이 없는 학생들에게 추천
-공부반란 (박주현) : 공부법에 관한 책
잔소리를 하면 학생의 정서가 망가져 이성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공부는 절대로 되지 않는다.
엄마의 4가지 유형(게으름vs부지런, 교육철학여부)
1 게으름 +멍청 : 20% 그나마 바람직 자녀가 불안해서 제살길을 찾음
2 게으름 +똑똑 : 5% 똑똑해서 현실직시 , 게으르기 때문에 최상의 방법을 찾아 위임
기본태도형성, 자기주도 , 감정통제 이성, 일관성 ex 이적의 엄마 : 믿는만큼 자라는 아이들(박혜란 저)
3 부지런 +멍청 : 60% 최악의 엄마, 실수 제조기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시행착오 거치고 노력 시간 낭비, 자녀가 공부에 질려버림
4 부지런 + 똑똑 : 15% 바람직한 엄마 제갈공명
정보에 해박, 공부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최고의 결과까진 아닌 우등가능.
3착각 : 왜 최상위권이 안되는지, 잘못된 선행을 깨달을 수 있다.
-안다고 착각 :언젠가 한번 본것
-집중 연습착각 : 다른것이랑 섞이면 모름 : 교차연습하기. 선행의 함정.
-즉시반복착각 : 기억이 안남 : 계속 반복 ( 하루 일주일 4주 시험전)
선행도 순서가 있다. 영어나 한자를 끝내고 수학선행을 해야한다.
(반학기나 1학기 앞서는 선행은 필수, 늦어도 중학교 2학년 겨울방학까지 고등학교 영어 끝내고,
수학은 중학교 3학년부터 제대로 수학선행시작. 중1~2 기초와 중3과정 확실히 잡아둬야한다.)
자기주도학습은 독학이 아니다.
근거없는 지식은 지식이 아니다.
5. 우리집에의 적용 및 느낀점
이악물고 칭찬하기
부모세대는 본인만 정신차리면 금방 따라 잡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다르다. 반감만 가지게 된다.
자녀는 분노의 대상이 아니다. 분풀이로 잔소리를 하지마라. 칭찬을 받아야 도파민이 분비되고 긍정적 강화를 주어 기억력과 학습능력이 향상된다.(칭찬후 몇분 후 소멸) 인정과 칭찬이 없으면 게임 스마트폰 이성 또래 친구들에게서 이를 충족 하고파 한다. 심판자의 사고방식은 결국 진흙탕. 훌륭한 코치는 충고를 하지 않는다.(스스로 답을 찾아 낼수 있도록)
심판자 : 무의식적 반발, 비난에 초점, 승패-내가 뭘 잘못했지?
학습자 : 사려깊은 선택, 문제 해결에 초점, 윈윈 관계에 초점
>> 본인 마음의 평화를 위해 상대방에게 죄책감을 안겨주는 방식.
실천 불가능한 플랜은 고문이다.
일주일 단위의 플랜학습 : 3개월 훈련 후 스스로 학습 플랜짜게하기.
학생 스스로 일주일 계획 - 일일피드백 - 한주돌아보는 주말 피드백 - 피드백반영 스스로 다음주 계획세우기
실제 집중력은 15분
>> 가르치는 시간 길 필요 없구나
15분 공부 5분복습 *4회 + 총복습10분=90분이 1타임 후에 휴식 15분
스스로 정리해야 내것이 된다. + 서로 설명하기, 말하기 + 주기적 확인 테스트
입으로만 하는 동기부여는 동기부여가 아닌 잔소리
고려대 캠퍼스 보여주고, 여학생은 동덕여대 캠퍼스 보여주고 남학생은 한성대 : 캠퍼스에서 느껴지는 것으로 충분. 성적이 어느정도 그런말은 하지말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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